2020. 7. 29. 17:23ㆍAlgorism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stagesresult
5 | [2, 1, 2, 6, 2, 4, 3, 3] | [3,4,2,1,5] |
4 | [4,4,4,4,4] | [4,1,2,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네 정렬문제에요. 처음에 조금 헤맷네요.
간단하게 Array이용하여 순환을 돌리다 보니 몇몇 문제가 시간 초과가 발생하여 다르게 풀어보았어요.
문제 요건
1. 입력받은 N의 스테이지의 갯수 만큼 실패율을 계산하여 반환하라
2. 실패율 = 현재 스테이지에 있는 인원 / 스테이지를 통과한 인원
// solution(5, [2, 1, 2, 6, 2, 4, 3, 3])
// 실패율
// Stage 1 = 1/8
// Stage 2 = 3/7
// Stage 3 = 2/4
// Stage 4 = 1/2
// Stage 5 = 0/1
전체 코드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N:Int, _ stages:[Int]) -> [Int] {
var resultTouple = [(Int, Double)]()
var resultDic = Dictionary<Int, Int>()
var minCount = 0
(1...N+1).forEach { resultDic[$0] = 0 }
stages.forEach { score in
resultDic[score]! += 1
}
resultDic.sorted(by: <).forEach { dic in
if (1...N).contains(dic.key) {
resultTouple.append((dic.key ,Double(dic.value) / Double(stages.count - minCount)))
minCount += dic.value
}
}
return resultTouple.sorted { $0.1 > $1.1 }.map { $0.0 }
}
let reulst = solution(5, [2, 1, 2, 6, 2, 4, 3, 3])
네 간단하게 N번의 스테이지를 for문을 돌아 내부에서 stages(Array)을 for문 또는 Filter을 사용하게 되면
값이 많을수록 시간은 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 실패하게 됩니다.
EX : 아래처럼 스테이지가 500이고 인원수가 500만 명이면.. 500 * 500만... 의 연산이 진행돼야 하므로...
N = 500
stages = [1...5000000]
그래서 저는 stages배열의 내부 값들을 한 번식만 확인하여 해당 스테이지에 머무르고 있는
인원수로 실패율을 계산하는 방법을 사용해 보았어요.
먼저 해결하는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입력받은 stages배열 값으로 스테이지별 머무르고 있는 인원 수에 대한 딕셔너리를 생선한다.
2. 스테이지별 머무르고 있는 인원 값으로 각 스테이지별 실패율을 계산 한다.
3. 실패율 기준에 맞게 정렬하여 반환한다.
먼저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변수를 선언해 줍니다.
var failureRate = [(Int, Double)]() // 각 스테이 실패율 변수
var stagesCurrent = Dictionary<Int, Int>() // 각 스테이지 현황 변수
var failReach = 0 // 스테이지에 도달하지 못한 인원 변수
그리고 1번부터 N+1번 스테이지까지의 현황에 대한 값을 초기화해줍니다. (모든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사람은 N+1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는 1부터 N번까지 순차적이지만, 입력받는 stages값은 순차적이지 않기 때문에)
(1...N+1).forEach { stagesCurrent[$0] = 0 }
ex : solution(N: 5, stages: [2, 1, 2, 6, 2, 4, 3, 3]) -> 위에 처럼 초기화를 해주지 않으면 추후에 5번 스테이지 값이 null이 됩니다!?
그리고 입력받은 stages배열을 for문을 돌며 stagesCurrent(스테이지 현황 배열)에 각 스테이 별로 인원수를 증가시켜줍니다.
stages.forEach { score in
stagesCurrent[score]! += 1
}
값이 많이 들어와도 위에 처럼 1 번식 값을 구하면 연산속도가 많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제 실패율에 대해서만 구하면 되는데 먼저 Dictionary은 순서가 정해저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sorted함수로 key값을 기준으로(스테이지) 정렬을 진행한 뒤에 for문을 실행하여 내부에서 스테이지 실패율을 구할 겁니다.
조건문으로 (1... N)까지의 스테이지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실패율을 구하면 됩니다.
실패율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실패율 = 현재 스테이지 있는 인원 / 총인원 - 스테이지 도달하지 못한 인원"
그리고 실패율을 실패율 변수에 추가해준 뒤 다음 스테이지 실패율을 계산하기 전에
스테이지 도달하지 못한 인원에 현재 스테이지에 있는 인원수를 더해줍니다.
stagesCurrent.sorted(by: <).forEach { dic in
if (1...N).contains(dic.key) {
failureRate.append((dic.key ,Double(dic.value) / Double(stages.count - failReach)))
failReach += dic.value
}
}
그리고 실패율이 높은 순서로 정렬하여 스테이지의 숫자만 있는 배열을 반환해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return failureRate.sorted { $0.1 > $1.1 }.map { $0.0 }
# 번외 단순 연산 사용시 (시간 초과)
func solution(_ N:Int, _ stages:[Int]) -> [Int] {
var resultTuples = [(Int, Double)]()
var stageArr = stages
for stage in 1...N {
guard stageArr.contains(stage) else {
resultTuples.append((stage, 0))
continue
}
resultTuples.append((stage, Double(stageArr.filter { $0 == stage }.count) / Double(stageArr.count)))
stageArr = stageArr.filter { $0 != stage }
}
return resultTuples.sorted { $0.1 > $1.1 }.map { $0.0 }
}
# 연산 속도 (값이 많을경우에만 연산 속도 차이가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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