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7. 17. 14:41ㆍAlgorism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moves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레벨1은 모두 문자열만 처리하실줄 아신다면 쉽게 해결하실수 있어요.
문제에서의 요건은 아래와 같아요.
1. move배열의 값을 board에서 꺼낼수 있다.
2. board의 0은 빈공간을 의미한다.
3. 꺼낸값이 연속으로 동일한 값일 경우 제거한다.
4. 제거된 갯수를 반환한다.
아래는 전체 소스 내용이에요. 하나씩 알아볼게요.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board:[[Int]], _ moves:[Int]) -> Int {
var boardArray = board
var outItemArr = [Int]()
var removeItemCount = 0
for move in moves {
for (index, item) in boardArray.enumerated() {
let itemIndex = move - 1
if item[itemIndex] != 0 {
if outItemArr.last == item[itemIndex] {
outItemArr.popLast()
removeItemCount += 2
} else {
outItemArr.append(item[itemIndex])
}
boardArray[index][itemIndex] = 0
break
}
}
}
return removeItemCount
}
print(solution([[0,0,0,0,0],
[0,0,1,0,3],
[0,2,5,0,1],
[4,2,4,4,2],
[3,5,1,3,1]], [1,5,3,5,1,2,1,4])) // 4
변수 선언은 아래와 같이 3개를 선언하였어요.
var boardArray = board // 수정가능한 값으로 새로 선언
var outItemArr = [Int]() // 꺼낸 아이템을 담을 배열
var removeItemCount = 0 // 반환할 삭제된 아이탬 갯수
그리고 for문을 2번 도는데요.
먼저 아이템을 꺼내기 위한 moves행동에 대한 루프를 한번 돌고
그안에서 board의 값들을 확인하기 위해서 중첩문을 사용하였어요.
for move in moves {
for (index, item) in boardArray.enumerated() {
......
}
}
그리고 for문안의 로직인데요.
let itemIndex = move - 1
if item[itemIndex] != 0 {
if outItemArr.last == item[itemIndex] {
outItemArr.popLast()
removeItemCount += 2
} else {
outItemArr.append(item[itemIndex])
}
boardArray[index][itemIndex] = 0
break
}
먼저 itemIndex는 자주사용 값이기 때문에 선언을 해주었어요. (move는 1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1을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board의 맨위 배열부터 루프를 돌면 해당 move의 해동에 대한 itemIndex값이 0이 아닐경우에 조건문에 들오오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이템을 꺼내어 담아놨던 배열의 마지막 값과 추가할 값이 동일하다면 값을 추가하지 않고 담아 놨던 배열의 마지막 값을 제거한뒤
삭제 갯수를 2식 증가 시켜줍니다.
ex)
outItemArr = [1, 2, 3]
item[itemIndex] = 3
outItemArr.popLast()
// [1, 2]
추가할 값이 마지막 값과 동일하지 않을경우에는 배열에 추가 해주고
board에서 값을 꺼냈기 때문에 해당 값을 0으로 변경하여 공백값으로 처리해주고
아이템을 꺼냈기 때문에 해당 for문은 종료합니다.
간단하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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